잡코리아 설문 ‘상반기 취업자신감과 준비’
취업목표 분명하고 철저히 준비했기 때문
경기회복 기대감과 눈높이 낮춘 것도 한몫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상반기 신입 취업, 자신있다’. 올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이 취업에 높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신입 구직자 714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취업자신감과 취업준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10명중 7명 정도가 ‘자신있다’고 대답했다고 4일 밝혔다..

잡코리아가 신입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중 7명은 올 상반기 취업에 자신있다고 답했다. 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가 신입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중 7명은 올 상반기 취업에 자신있다고 답했다. 사진=잡코리아

신입 구직자들은 취업 성공에 자신감을 내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취업 목표가 분명하기 때문’이 가장 많았다.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취업 목표 기업과 직무가 분명해서’ 상반기에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60.6%로 절반 이상이었다. 취업하고 싶은 기업과 직무에 대한 취업 준비를 철저히 했다는 자신감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다음으로 ‘막연하지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는 구직자도 42.2%로 다음으로 많아, 준비된 신입사원의 패기를 갖추고 취업 준비에 나서는 취업준비생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됐다.

이 외에는 경기 회복과 일자리 증가가 기대되어(19.8%), 취업 성공을 위해 눈높이를 낮춰서(18.2%) 상반기 안에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다는 응답이 이어졌다.

‘입사지원서 작성 및 면접에 필요한 기업정보를 주로 어디에서 수집하는지’ 조사한 결과 ‘취업 플랫폼의 기업정보’를 꼽은 구직자가 33.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채용기업의 홈페이지’(28.6%로), ‘유튜브/SNS/커뮤니티(15.8%)’ 순이었다.

‘취업플랫폼의 기업정보’가 도움 된다는 비율은 50.2%로 가장 높았다. 이어 ‘유튜브/SNS/커뮤니티’의 기업정보가 도움 된다는 비율이 49.6%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채용이 주춤했던 기업들이 올해 채용에 나설 것이 기대되면서, 신입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에 나서 취업 성공에 대한 높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이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