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제1회 야쿠르트 꾸미기왕 선발대회’
CJ프레시웨이, ‘자연스럽게 먹자’ 공모전
스미후루코리아, ‘감숙왕 바나나’ 공모전

[이지경제=김선주 기자] 식품업계가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자 각양각색의 공모전 개최에 나서고 있다.

제품 패키지를 직접 꾸며보는 공모전부터 영유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는 공모전까지 다양하다. 업계는 이러한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브랜드를 꾸준히 사랑해주는 소비자에 보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사진=hy 홈페이지
사진=hy 홈페이지

국내 원조 유산균 발효유 야쿠르트 브랜드로 인지도를 쌓은 hy는 내달 19일까지 ‘제1회 야쿠르트 꾸미기왕 선발대회’의 1차 모집을 완료한다. 대회는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며, 1차에서 20명을 선발해 2차에서 온라인 투표로 야쿠르트 꾸미기왕 5명을 선정한다. 최종 5인에 선정되면 아이패드 프로를 상품으로 증정 받으며, 제품 패키지 디자인의 기회가 주어진다. 1차 수상자 20명에게는 프레딧 적립금 20만원이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hy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작품 갤러리를 통해 참여작들을 둘러볼 수 있다. 온라인 투표 참여자에게도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 프리미어 디럭스 숙박권 ▲배스킨라빈스 싱글레귤러 등이 증정된다.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디자인은 실제 제품에 적용된다. 이를 통해 hy 야쿠르트와 소비자가 쌓아온 신뢰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을 갖겠다는 취지다.

hy 관계자는 “최근 hy에서 AI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한민국 유산균 발효유의 원조는?’이라는 질문을 했을때 ‘야쿠르트’라는 답변이 나왔음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영상으로도 담아내게 됐다”며 “54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랑을 주신 고객님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야쿠르트가 있다는 감사한 마음을 담아 공모전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진=CJ프레시웨이
사진=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의 키즈 식품 전문 브랜드 ‘아이누리’는 어린이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제3회 자연스럽게 먹자’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한어총), 아이쿱자연드림(자연드림)과의 협력을 통해 각각 단체와 개인 부문으로 진행된다. 한어총과 자연드림은 공모전 기획부터 수상작 활용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협업 시너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단체 부문은 전국 어린이집 교직원이 영유아를 위한 건강한 식습관 형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원아들이 실제 활동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는 과제다. 특히 아이누리의 브랜드송, 캐릭터를 활용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경우에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상팀에는 상장과 함께 대상 500만원, 최우수상 300만원 등 총 5000만원 규모의 수상 혜택을 제공한다. 우수 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전체 수상작은 전차책으로 출간해 한어총 및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소개할 계획이다.

전국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개인 부문은 ‘즐거운 식사시간’을 주제로 그린 그림을 제출하는 과제다. 수상자에는 대상 100만원, 최우수상 50만원을 비롯해 총 800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대상작으로 선정된 그림은 아이누리와 자연드림이 협업으로 출시 예정인 과자 신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으로 적용되며, 해당 신제품의 판매 수익금 일부는 CJ나눔재단의 나눔 플랫폼 ‘CJ도너스캠프’를 통해 기부된다.

이번 공모전의 단체 부문은 오는 7월 1일, 개인 부문은 오는 6월 14일까지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CJ프레시웨이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아이누리는 외부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목표로 매년 양질의 공모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영유아 교육기관 및 가정 등을 대상으로 아이누리 식습관 교육 공모전을 비롯한 건강한 식문화 조성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B2B 식자재 유통기업으로서 키즈 시장 유관 협력기관과 식자재 유통 협력사와 함께 손잡고 최종소비자(B2C) 접점을 확대하는 목표도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스미후루코리아
사진=스미후루코리아

스미후루코리아는 ‘감숙왕 바나나’의 광고 영상 스토리보드 공모전을 연다. 이번 공모전은 스미후루코리아의 대표 제품인 ‘감숙왕 바나나’의 특장점을 전달하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친숙하게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참여 방법은 30초 이상의 영상 제작이 가능한 스토리보드 형식으로 제안할 수 있으며, 작업 양식은 제한이 없다. 감숙왕 바나나를 좋아하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기간은 내달 31일까지 이메일 접수만 가능하다. 최종 선정작(1명)은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우수작(5명)은 50만원, 아이디어 톡톡작(30명)에게는 감숙왕 바나나 10p가 제공된다.

스미후루코리아 관계자는 “자신의 아이디어가 직접 광고로 온에어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톡톡 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뽐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이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